경험으로부터의 학습
Joe는 당연히 그의 부모와 친구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배웠다. 그는 어머니로부터 다른 사람들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배웠다. 그는 사람들이 자신을 평가하며, 그들로부터 나쁜 평가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배웠다. 그는 또한 어머니로부터 사교적인 초대를 회피하는 것과 새로운 시도를 거의 하지 않는 것, 집에만 머물러 있는 것 그리고 계속 고립되어 있는 것은 괜찮다고 배웠다. 그는 사회적 상황에서 행동하는 적절한 방법을 어머니로부터 배우지 못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아이들 같이 부모를 보고 배울 기회도 없었다. 그는 그러한 것들을 거의 경험하지 못한채 성장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사람들을 기피하고 어울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해준 반면 아버지와 친구들은 그가 하는 것은 무엇이건 만족스럽지 않다고 하였다. Joe의 아버지는 그를 대하는 태도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평가가 매우 중요하며 다른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그를 모자라다고 평가하고 결론 내린다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강화시켰다. Joe는 사실상 아버지가 원하는 수준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배웠다. 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친구들도 부정적 학습의 원인이 되었다. 남들 앞에서 말하는 것과 운동을 못하는 것 때문에 그는 수시로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당했다. 그는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존중을 받지 못하며 오히려 실수를 할 경우에는 심각한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성장기 경험들은 세상을 보는 그의 관점에 영향을 주었다. 사회공포증을 갖고 있는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Joe 역시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에 대해 지극히 부정적인 믿음들을 갖게 되었다. 이러함 믿음들은 아동기의 경험들로부터 유래된 결과이며, 그 당시에 왜곡되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oe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극도로 위험다하는 믿음을 성장한 이후에도 유지했다. Joe는 그가 관심의 초점이 될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상황들을 즐거움이나 상호성취의 기회로 여기지 않았다. 오히려 창피를 당하거나 당황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상황들일 뿐이라고 여겼다. 이런 믿음들을 가지고 있다면 어느 누가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설 수 있겠는가?
Joe는 다른 부분들까지 잘 배웠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놀리면 달성할 수 없는 기준들을 강요한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그는 다른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문제들을 갖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말할 때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이 느껴졌다. 그의 학급에는 실제로도 남들 앞에 나서서 말하기를 정말 좋아해서 말하지 않고는 배기지 못하는 아이들이 두 명 있었다! 그는 또한 다른 아이들은 대부분 운동장에서 놀림을 당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Joe는 어떤 점이 다른 아이들보다 모자라는가? 이런 식의 사회적 비교는 사회불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해로울 수 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회적 결과들을 피할 수 있지만 자신은 피할 수 없다고 결론 내리게 한다. 이런 식으 믿음으로 인해 그는 혼자이며 다른 아이들의 욕설과 따돌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느꼈다.
Juster 등(1996a)의 관점에서 요약하자면, Joe는 사회적 상황들이 위험하다고 믿게 되었다. 또한 그는 다른 아이들은 이러한 위험들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자신은 그에게 바라는 수준으로 행동할 수 없다고 믿었다. Joe는 이런 일련의 믿음들을 지니면서,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 사회적 상황들의 결과를 예측하려는 시도를 계속하였다. Joe는 다가올 사건들을 당황이나 망신, 거절, 사회적 지위의 상실 가능성, 전부 끔찍한 일, 전혀 좋지 않은 일 등으로 예측하였다.
출처 : [사회공포증의 인지행동집단치료] 리처드 G.하임버그, 로버트 E. 베커 지음 ㅣ 최병휘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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